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건강정보

건강정보

건강정보

게시판 상세
제목 혈압조절이란?
작성자 트루포뮬러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2-08-26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77

혈압조절이란?

혈압이란 무엇일까요?

혈압이란 혈관 속으로 흐르는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힘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혈압이라고 하면, 동맥혈관에 흐르는 혈액의 압력을 의미하고, 『수축기 혈압(mmHg:최고혈압)/확장기 혈압(mmHg:최저혈압)』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혈압조절이 왜 중요할까요?

혈압조절이란 우리 몸이 항상 일정한 혈압을 유지하려는 작용을 말합니다. 혈압이 높아지면 심장에서는 심박출량(심장에서 분출되는 혈액의 양)을 감소시키고, 신장에서는 나트륨의 재흡수를 낮추어 혈액량을 줄이게 됩니다. 따라서 혈관을 흐르는 혈액량이 줄어들고 혈관 벽에 가해지는 압력이 낮아져 혈압이 정상수준으로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혈압이 낮아지면, 심장과 신장에서 혈액량이 증가되어 혈압이 일정수준으로 유지됩니다. 하지만 혈관 벽이 좁아져 있거나 손상된 경우 혈관의 탄력이 떨어져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혈압이 높아진 상태를 고혈압이라 하며, 이는 심장마비의 주요 원인이며 뇌졸중의 가장 위험한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몸의 혈압조절은 일정한 혈압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혈압조절에 해로운 원인은 무엇일까요?

소금 및 포화지방산(동물성 지방, 인스턴트식품 등) 과다 섭취, 과체중, 과도한 스트레스, 흡연은 혈압 유지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혈압조절을 위한 일상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식이로는 과도한 소금과 당분섭취를 줄이고, 동물성 지방보다 식물성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을 줄이며, 과도한 술과 담배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조절과 관련된 건강기능식품은 우리 몸에 어떤 도움을 줄까요?

체액의 항상성 유지에 관여하여 약간 높은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신장은 레닌-안지오텐신계를 통해 나트륨의 함량을 조절하여 혈압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이 때 만들어지는 안지오텐신Ⅱ라는 물질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신장에서 나트륨 재흡수를 통해 혈액량을 증가시켜 결국 혈압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정어리펩타이드, 가쓰오보시올리고펩타이드, 올리브잎추출물, 카제인 가수분해물, L-글루타민산 유리 GABA 함유 분말, 해태올리고 펩타이드, 코엔자임Q10 등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은 혈압을 상승시키는 호르몬(안지오텐신Ⅱ)의 작용을 어렵게 하여 약간 높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DISCLAIMER

질병의 진단, 치료 또는 의학적 조언 제공의 목적으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해당 정보는 특정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References 출처 : 식품안전나라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